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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스+퍼실리테이션(2)

by iucenter 2024. 2. 21.

오리지널스 - 애덤 그랜트

 

2장 눈먼 열정에서 벗어나기

Page 내용 FT 활용 출처
64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실수를 많이 해봐야 한다. 어떤 실수가 건질 만한 실수인지 식별해내는 것이 비결이다. 실수를 장려하라.
Fast Fail.
스콧 애덤스(Scott Adams)
<<딜버트>>저자 미국 만화작가
76 피카소의 작품 목록에는 유화 1,800점, 조각 1,200점, 도자기 2,800점, 드로잉 12,000점이 포함되고, 그 밖에도 판화, 야안자, 태피스트리도 있다. 그렇지만 그중에 아주 극소수 작품들만이 찬사를 받았다. 질보다는 양이 독창성을 이끌어낸다.  
78 아이디어 창출에서는 양이 질을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지표이다. "독창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변형되거나, 더 이상 발전할 여지가 없거나, 완전히 실패작인 아이디어를 만히 생각해낸다. 하지만 이는 결코 헛수고가 아니다. 그만큼 재료로 삼을 아이디어, 특히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내게 된다 이상하거나 변형되거나 실패작인 아이디어가 독창성을 이끈다. 2-19. Robert I. Sutton, Weird Ideas Taht Work: 11 1/2 Practices for Promoting, Managing, and Sustaining Innovation (New York: Simon & Schuster, 2001)
78 많은 사람들이 독창성을 발휘하는데 실패하는 이유는 몇 개의 아이디어만 생각해내고, 그것을 완벽해질 때까지 다듬고 수정하는 데 집착하기 때문이다. 싸게 만들고 버리기 정신 2-20. Teresa M. Amabile, "How to Kill Creativity."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October(1998)
80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대로 판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방법이다. 아이디어를 대량으로 풀어놓고, 어떤 아이디어가 칭찬을 받고 어떤 아이디어가 채택되는지 눈여겨보라. 갤러리 워크를 하는 이유  
81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확신이 위험한 이유는 긍정 오류를 범할 위험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창의성이 최고조에 다다른 작품을 만들기까지 꼭 필요한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을 생략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독창적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사람의 시각으로 검토하는 시간을 넣자.  
88~89 버그는 사람들이 평범한 제품을 선호하지 않고, 참신하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식별해낼 가능성을 높여주고 싶었다. ~~ 사람들에게 평가 기준 목록을 먼저 만들고 나서, 아이디어를 내게 했다. 그랬더니 그들의 예측정확도가 65퍼센트로 올라갔다. 가장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예측하는 확률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전에 자기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 자기 아이디어내기 > 평가기준 만들기 > 다른 아이디어 평가하기  
93 1901년부터 2005년까지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들과 그들과 같은 시대에 활동한 여느 과학자들을 비교한 연구를 보면, 노벨상 수상자들 집단과 그렇지 않은 과학자들 집단 모두 자기 분야에서 깊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노벨상 수상 과학자들은 노벨상을 수상하지 않은 과학자들보다 예술 활동에 관여하는 확률이 훨씬 높았다.  자기 분야에 깊은 전문성 + 예술 활동이 높은 독창성을 높이므로 참가자의취미활동을 꺼내서 연결시켜보자
취미활동의 장점 등의 특징
2-29. Robert Root-Bernsteing, Lindsay Allen, Leighanna Beach, Ragini Bhadula, Justin Fast, Chelsea Hosey, Benjamin Kremkow, Jacqueline Lapp, Kaitlin Lonc, ~~~
95 과학자, 기업가, 발명가들이 예술 활동을 함으로써 경험의 폭을 넓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듯이, 우리도 다양한 문화와 접함으로써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창의성이 뛰어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그들은 어린 시절 동료 집단보다 훨씬 자주 이사를 다닌 경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접하고 유연한 사고와 적응력을 길렀다고 나타났다. 낯선 문화적 경험과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스브레이킹할 때 하게 하라.  2-34. Donald W MacKinnon, "The Nature and Nurture of Creative Talent," American Psychologist 17(1962): 484-95
95~96 첫째. 해외에서 거주한 시간보다는 해외에서 근무한 시간이 중요했다. 즉 외국에서 디자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했는지 여부가 새 컬렉션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지표가 되었다. 
둘째, 외국의 문화가 자신의 모국문화와 다를수록 해외의 근무 경험이 창의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세번 째, 심층적인 경험, 즉 해외 근무를 얼마나 오래 했는지 여부였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에게 단기 근무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 디렉터들이 외국 문화에서 얻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화해서, 그것을 자신이 본래 지니고 있던 시각과 통합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디렉터들이 35년 동안 해외에서 근무한 경우 가장 높은 창의성을 보여 주었다. 
낯선 문화적 경험을 아이스브레이킹할 때 하게 하라.  2-35. Frederic C. Godart, William W. Maddux, Andrew V. Shipllov, and Adam D. Galinsky, "Fashion with a Foreign Flair: Proessional Experiences Abroad Facilitate the Creative Innovations of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 (2015): 195-220.
98~99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을 많이 쌓은 분야에서만 직관이 정확하게 맞는다.
명품 가방을 몇 개 갖고 있는 사람들은 가방을 살펴볼 시간이 짧을수록 진품 여부를 더 정확히 판단했다. 명품 가방을 살펴볼 가져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이 30초인 경우보다 5초인 경우에 진품 여부를 22퍼센트 더 정확히 판단했다. 명품 가방을 살펴본 경험이 몇 년 정도 되는 사람들은 시간을 갖고 분석했을 때보다 직관적으로 판단했을 때 더욱 정확히 판단을 했다. 무의식적인 사고가 유형 인식(pattern recognition)을 능가하기 때문이다. 곰곰이 생각할 여유가 있으면, 나무는 보지만 숲을 보지 못하기가 쉽다.
명품 가방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에게 직관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낯선 물건에 대해 한 발 물러서서 찬찬히 평가해야 한다. 비전가는 철저한 분석을 할 경우에 더 적절한 판단을 내린다.
전문가들에게는 플래시처럼 짧게, 비전문가에게는 찬찬히 살펴보도록 2-38. Erik Dane, Kevin W. Rockmann and Michael G. Pratt, "When Should I Trust My Gut? Linking Domain Expertise to Intuitive Decision-Making Effectivenes,"
104 직관에 의존하는 투자자들일수록 창업자의 열정에 설득당할 확률이 높게 나타난다.
직관은 격앙된 감정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방면, 이성은 훨씬 점진적이고 냉정한 과정을 거친다.
직관이 필요할 때는 감각을 각성시키는 활동을, 이성이 필요할 때는 점진적이고 냉정한 접근방법을 사용할 것 2-42. Daniel Kahenman, Thinking, Fast and Slow(New York: Macmillan, 2011) 생각에 대한 생각

 

예술적인 취미 여느 과학자와 비교했을 때 노벨상 수상자가 다음의 취미를 지닐 확률
음악(악기 연주, 작곡, 지휘) 2배
미술(스케치, 유화, 판화, 조각) 7배
공예(목공, 기계, 전기, 유리) 7.5배
글쓰기(시, 희곡, 소설, 단편, 에세이, 대중서) 12배
공연(아마추어 배우, 무용수, 마술사) 2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