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퍼실리테이션이란?
-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은 facilis라는 '쉽다'라는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 facilitate는 문자적으로 'make (an action or process) easy or easier', 즉 '어떤 행위나 과정을 쉽게 혹은 더 쉽게 해 준다는 촉진의 의미입니다.
- 현명한 사고와 실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를 위하여 개인이 최상의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완전한 수준의 참여를 끌어내고, 서로 이해하며, 공동의 책임감을 가지도록 발전시키는 것” (Sam Kaner Ph.D.)
- 집단이나 조직이 협업과 시너지를 창출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써, 이를 위하여 공정하고, 개방적이고, 참여적인 과정으로 집단이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한 쪽 편에 서지 않고 중립을 지키는 것이다. (마이클 도일 – 터치스턴컨설팅 그룹 전략 책임자)
- 선생님처럼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지도자처럼 지시하는 것도 아니며, 엔터테이너처럼 즐거운 놀이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다. 참여자가 매우 심도 있게 일하되 그 속에서 가치와 보람과 즐거움을 찾도록 하는 기술이다.(구기욱 – 쿠퍼실리테이션 대표)
- 다름이 다툼의 이유가 아닌 도움의 이유가 되도록,
어떤 아이디어도 가치 없이 탈락되지 않도록,
퍼실리테이터 자신의 의견을 내지 않고 중립을 지키는 것으로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회의 절차를 진행
(구기욱 – 쿠퍼실리테이션 대표)
2. 퍼실리테이션의 Mindset - "모든 의견은 동등하게 귀중하다."
- 퍼실리테이터는 "모든 의견은 동등하게 귀중하다."라는 약속을 통해 참여자를 존중하며, 중립성과 진정성, 신뢰성을 가지고 임하게 됩니다.
- 퍼실리테이터는 프로세스 과정을 설계하며(과정 디자이너), 프로세스에 관리하면 참여자를 목적지까지 인도하는 조종사이며, 프로세스마다 참여자의 행동과 촉진을 하는 안내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모두에게 지혜가 있다.
- 가장 현명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모든 이의 지혜가 필요하다.
- 틀린 답은 없다.
-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 모두가 듣고 말할 기회를 갖는다.
3. 퍼실리테이션의 철학
- 우리는 인간을 어떤 존재로 바라볼 것인가?
- 효과성을 추구, 타고난 학습자, 잠재된 창의성, 협력적 인간 - 사람은 기본적으로 현명하고, 올바른 일을 할 수 있으며, 또 그렇게 하고 싶어 한다.
- 사람들은 자신이 참여한 계획이나 아이디어에는 더욱 헌신적으로 임한다.
-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에 의해 책임이 부여되면 진정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 모든 사람의 의견은 지위, 계급 여하를 막론하고 똑같이 중요하다.
4.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도구들
- 조직이나 집단의 함께 효과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기 위해 집단적 기억장치인 시각화 자료를 이용합니다.
- 시설 장비 : 안전하고 게시할 벽이 있는 공간, 책걸상, 프로젝터/스크린, 노트북, 음향장비, 조명장비, 화이트보드
- 도구 : 전지, 이젤패드, 마커펜(유성매직), 점착 메모지, 도트 스티커, 가위, 매직테이프, 크기별 종이, 색종이 등
- 글을 작성할 때
- 굵은 매직으로 메모지에는 하나의 아이디어만 작성
- 단어적으로 쓰게 되면 참여자 각자가 자신의 상황으로 해석할 수 있음.
- 될 수 있으면 풀어서 씀으로 다른 사람들이 이해가 가능하도록 작성(단어로 쓸 경우에는 충분히 설명)
5. 퍼실리테이션의 기본진행 : 마음열기, 발산, 정렬, 분석, 평가, 결정
5.1 환경셋팅 - 환영받은 곳, 존중받는 곳, 안전한 환경 조성
- 우리의 약속, 오늘의 순서(활동시 집중과 목적을 분명히 함으로써 활동시 집중하고 활동을 하다가 생기는 안건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 테이블별 도구 셋팅(마커펜, 점착 메모지, 이젤패드, 전지, 도트 스티커, 모래시간, A4, 각종 종이 등)
- 편안하고 안전한 활동이 되기 위해 조명, 음악, 책상배열, 장식, 다과준비 등
5.2 오프닝
- 환영과 감사 인사, 개최 배경과 활동 목적 및 순서 등에 대해 알립니다.
- 참여자에게 함께 해야할 결과물에 대해 공유합니다.
- 우리의 약속 함께 하기
참여자 전체가 오늘 진정성을 가지고 참여하기 위해 우리의 약속을 함께 읽거나 선서를 합니다.
- 필요에 따라 참여자들에게 역할을 부여함으로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역할들은 모두 퍼실리테이터가 하는 역할의 일부분들입니다.
- 이끔이 : 모든 사람의 참여를 이끌기
- 기록이 : 조의 모든 의견을 잘 기록하기
- 기쁨이 : 조에 필요한 간식 및 기쁨을 제공하기(경청, 호응)
- 시간 지킴이 : 시간을 관리하기
5.3 마음열기 - 아이스브레이킹
- 어색한 참여자들의 스킨십을 높이고, 회의에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 마음열기를 진행합니다.
- 온전한 참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안전한 발언의 장을 열고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톡카드나 이미지카드를 사용하여,
나를 소개하는 카드 하나와 오늘 활동에 대한 기대에 대해 서로 이야기합니다.
5.4 주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주제에 대한 경험을 나눔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 리치픽쳐
- 전지에 각자가 주제에 대한 이미지를 그림으로써 주제에 대한 공감과 참여자별 이해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기 자리에서 그림을 그리고, 설명을 합니다.
-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제목을 가운데에 작성합니다.
- 인터뷰 방식(3자 토크)을 통한 공감대 형성 및 주제 도출
- 3자토크는 3명이 한 조가 되어, 1명은 질문자, 1명은 응답자, 1명은 기록자가 되어 진행됩니다.
- 질문자가 응답자에게 주어진 질문을 하게 되면, 응답자는 답변을 하고, 기록자가 응답을 기록합니다.
- 3명이 고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3번씩 실시합니다.
5.5 아이디어 발산
- T - chart 를 활용한 아이디어 확산
-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이라는 2가지 측면으로 아이디어 발산
- 빙고게임이라는 게임적인 요소를 넣어 아이디어 발산을 유도
- 6-3-5 기법 : 6명이 한 팀이 되어 5분 동안 3가지 아이디어를 낸 뒤 롤링페이퍼로 옆사람에게 전달합니다. 대량의 아이디어를 발산할 때 효과적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townofsummer.tistory.com/200)
- 평균 180개 정도가 나와야 2개 정도 쓸만한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함.
- 육감도 :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학, 육감 등 6가지의 카테고리별로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방법니다.(이미지 출처 : https://townofsummer.tistory.com/200)
5.6 아이디어 정렬
- 도출된 아이디어를 비슷한 것끼리 묶어주는 유목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 유목화된 그룹별로 대표 키워드를 적습니다.
- 참여자 각자가 제시한 아이디어에 대해 설명을 하면서 정렬을 진행합니다.
- 아이디어가 적힌 메모지는 그것을 작성한 사람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겹쳐 붙여서 가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유목화나 성과대비노력표 등에서 움직일 때는 본인에게 양해를 얻어서 옮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5.7 아이디어 결정
- 성과대비노력표
2가지 측면에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것으로 노력 및 성과를 2축으로 할 수 있으며 주제에 따라 필요성, 효과성, 긴박성, 실현가능성 등으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 동의단계자
- 8 단계를 통해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지지에 많은 득표를 얻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낮은 지지를 표시한 사람에게
‘어떤 점이 개선되면 높은 지지를 할 수 있는지?”를 물어 개선을 시도합니다.
- 1,2로 중점적으로 투표가 되었다면 이 아이디어는 버릴 수 있는 아이디어며,
7,8 단계는 시행해도 좋은 아이디어, 3~6 단계의 아이디어는 지지는 하지만 참여자의 공감대가 약한 아이디어로
어떻게 하면 7,8단계로 갈 수 있을지를 물어봅니다.
1 | 2 | 3 | 4 | 5 | 6 | 7 | 8 |
거부 | 심각한 반대 | 맘에 들지 않지만 지지 | 좀 더 논의 필요 | 기권 | 마음에 둔 것이 있지만 지지 | 사소한 논점이 있지만 동의 | 완정 지지 |
제안을 지지함 | 지지 불가능 | 좋지 않지만 발목 잡긴 싫음 | 아직 문제를 정확히 모름 | 문제에 관심이 없음 | 받아들임 | 완벽하진 않지만 좋음 | 정말 좋음 |
- 주먹오
- 손가락을 활용하여 가중 투표를 하는 방식입니다.
- 아이디어별로 주먹오를 실시하되 주먹~2개를 낸 사람에게는 우려되는 점이 무엇인지 확인해 봅니다.
-2를 낸 사람부터 개선안을 제시받아 다시 주먹오를 실시하여 합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중투표
- 3-2-1표의 가중치를 두고 투표를 진행하고, 갤러리 워크를 통해 다른 조의 의견을 확인하고 투표를 진행합니다.
5.8 마무리
- Top3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 소감문을 작성한 것을 통해 참여자의 피드백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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